SMART ROBOT
스마트로봇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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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ROBOT 2018 대학부

경진대회 운영 방법

경기장 구성

로봇의 구성

경기 방법 및 일반 규정

배점 및 경기 진행

공통 사항

 
 
 
SMART ROBOT 2018 대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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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진대회 운영 방법

경기장 구성

로봇의 구성

경기 방법 및 일반 규정

배점 및 경기 진행

공통 사항



4. 경진대회 운영 방법


(가) 한 대학에서 여러 학과가 다수로 신청가능하며, 팀당 팀원은 2~3명이어야 한다.

    (경진대회 당일 선수 1명으로는 출전이 불가능하다)


(나) 사전에 발표된 대회규정에 따라 1팀이 한 경기장에서 3분 동안 경기를 수행한다.


(다) 기술보고서는 사전 공지된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2부 출력하여 제출한다. 




5. 출제 과제 심사 항목


 

5-1. 경기장 구성 (5 page 경기장 참조)




 (가) 경기장은 1200mm x 2400m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구성된다. 바닥에서 720mm 높이의 테이블 위에 높이 30mm~50mm의 장소에 설치한다.

(나) 로봇의 경기를 시작하는 영역은 START 영역으로 400㎜ × 400㎜ 의 정사각형 구역으로 START/FINISH로 표시되어 있다.

(다) 캔을 분리 수거 하는 영역은 붉은색 영역으로 400㎜ × 400㎜ 의 정사각형 구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라) 생수병을 분리 수거 하는 영역은 파란색 영역으로 400㎜ × 400㎜ 의 정사각형 구역으로 표시되어 있다.

(마) 경기장의 모든 라인은 폭은 30mm이며, 최대 ±0.5mm 이내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바) 경기장 둘레의 검정색은 로봇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라인으로 구성되며 별도의 외벽은 설치하지 않는다.


 

5-2. 로봇의 구성


(가) 로봇외형 크기는 400 × 400 × 400㎜ (길이×폭×높이) 이내이어야 하며 무게 제한은 없다.

(나) 로봇의 몸체가 START 영역을 넘어가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경우 실격사유가 된다. 단, START 영역을 벗어난 이후에는 로봇의 변형으로 인해 크기 변형은 가능하다.

(다) 로봇 제작 재료는 LEGO브릭, TETRIX Prime & Max 제품으로 제한 한다.  

(라) 단, 로봇 제작을 목적으로 직접 설계하고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출력한 부품은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기술보고서에 3D 프린터 도면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접착제, 양면테이프 등의 직접적인 접착제품의 사용은 금지하며, 케이블의 정리를 위해 사용되는 케이블 타이의 사용은 가능하다.

(마) 로봇 제작에 사용되는 컨트롤러, 센서, 모터, 배터리의 종류 및 수량 제한은 없다.

(바) 로봇을 제어하는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사) 경기 참가자는 단 한 개의 펌웨어(프로그램)만을 사용하여 경기에 참여하여야 한다.(경기장 상황에 따른 펌웨어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행위 금지) 예제로 EV3 컨트롤러를 사용한 경우에는 프로젝트명을 “SMART2018”로 만들고 프로그램은 RUN으로 저장하여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경기에 참가하여야 한다.  


5-3. 경기 방법 및 일반 규정


(가) 매 경기는 180초(3분)로 진행된다. 

(나) 본 경기의 임무는 로봇이 캔(4개)과 생수병(4개)을 인식하여 재활용 영역으로 분리/수거 하고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경기이다.

(다) 캔은 250㎖  “포카리스웨트”, 생수병은 500㎖ 의 “삼다수”를 사용한다. (캔과 생수병 모두 내용물이 들어 있는 새 제품을 사용.)

(라) 연습 경기를 진행한 후 로봇은 지정된 곳에 제출한다.

(마) 경기의 준비는 로봇을 “START/FINISH”에 위치시킨 후, 무작위 추첨을 통해 4개의 캔과 4개의 생수병(총 8개)을 경기장의 1~12번 위치에 놓는다.(라운드별 추첨은 1회 하여 전팀이 동일한 조건에 경기를 한다.)



(바) 로봇은 START/FINISH 영역에서 심판의 “시작“이라는 구령에 따라 동작 버튼을 1회 누름으로서 출발하여 임무를 수행한다.(경기 시간을 측정도 같이 시작된다.

(사) 로봇이 스스로 캔과 생수병을 인식하여 캔은 빨간색 영역으로, 생수병은 파란색 영역으로 수거하여 분리한다. 단 검정색 테두리 안에 위치해야 점수로 인정된다.

(아) 캔과 생수병이 검정색 테두리를 제외한 각각의 배출영역에 완벽하게 위치한 경우에는 심사위원 확인 후 팀원이 손으로 수거를 한다.

(자) 이때 로봇의 모든 부분이 START/FINISH 구획선 안으로 들어와야 점수로 인정된다. (분리 수거를 한 개라도 하고 돌아와야 점수가 인정된다)

(차) 180초의 경기 중 로봇에 선수의 손이 닿을 경우 경기를 포기하는 것으로 판단하여 종료된다.

(카) 경기가 시작되고 로봇의 하드웨어가 분리되어 바닥에 떨어진 경우, 경기가 끝나기 전까지 하드웨어를 치우지 않고 그대로 경기를 진행한다.

(파) 로봇은 스스로 인식하고 움직이는 자율주행경기로 유무선 통신에 의한 조정은 실격처리가 된다.


 


5-4. 배점 및 경기 진행


(가) 경기에 참가한 모든 팀은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2번의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나) 아래의 배점표와 같이 두 번의 경기점수와 시간을 기록하고 8강전에 진출할  팀을 가리게 된다. (두번의 경기점수를 합산에서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배점표

상세조항

각 포인트

총 점

캔을 경기장의 분리수거함에 가지고 온 경우

10

40

생수병을 경기장의 분리수거함에 가지고 온 경우

10

40

캔 음료나 생수병을 다른 곳의 분리수거함에
가지고 온 경우

-5

 

경기가 종료되기 전에 로봇이 출발/종료 지점으로
되돌아온 경우(경기시간은 이때까지의 시간을 기록)

(최소 1개 이상 분리 수거 성공 시 인정함.)

20

20

경기시간 기록 (                    초 )

   
 

최고점수

100


















(다) 경기가 종료되기 전에 로봇의 출발지점으로 되돌아오지 못한 경우에는 경기
시간을 3분(180분)으로 기록하며, 이때까지 획득한 점수를 기록한다.

(라) 8강에 참가한 팀은 토너먼트로 경기로 진행한다.

(마) 합계 점수가 동점인 경우에는 분리 수거 점수가 높은 팀이 우선 순위가 되고 이 또한 동점인 경우 경기 시간을 기준으로 순위를 가리며 시간이 빠른 팀이 우선 순위가 된다.


 


5-5. 공통 사항


(가)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학생은 대회를 준비하는 기간 팀원들과의 활동을 기록한 기술보고서를 사전 공지된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제출하여야 한다. 이를 기준으로 대회의 결과와 관계없이 별도의 기술 보고서 심사를 통해 시상을 진행한다.

(나)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경기 당일 심사위원회를 통해 협의하여 공지한 후, 심사위원회의 협의 결과를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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