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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SPORTS 경진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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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SPORTS 2016 초·중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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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기규정
가. 경기시간 : 총 2분 30초 (자동주행모드 30초 이후 드라이브모드 2분)
나. 2팀이 1조가 되어 다른 조와 경기를 진행한다. (Blue조 / Red조)
다. 자동주행모드는 로봇에 저장된 프로그램으로 로봇 스스로 미션을 해결한다.
라. 자동주행모드의 미션
 
- 로봇 당 1개의 보라색 공을 가지고 시작한다.
- 자기 팀의 높이가 다른 3개의 골대 중에 IR이 설치된 골대를 찾아서 보라색 공을 넣으면 30점을 획득한다. (IR은 농구골대 아래 20cm 높이에 설치한다.)
- 자기 팀의 IR이 설치되지 않은 골대에 보라색 공을 넣으면 10점을 획득한다.
- IR은 3개의 골대 중 한 개만 설치되며 매 경기마다 심사위원이 IR의 위치가 기록된 주사위를 던져 나온 곳에 IR을 설치한다.
 
마. 자동주행모드에서 로봇은 반드시 START LINE 어느 곳에 위치하여도 무방하나 최초 출발시에 벽에 붙어 있다가 출발하여야 한다. (로봇 몸체의 일부분만 벽에 붙는 것도 허용한다.) 로봇의 위치가 결정된 이후에 IR을 설치하게 되고 이후에는 로봇의 위치를 바꿀 수 없고 자동주행모드 프로그램만 수행한다.
바. 드라이브모드는 팀당 최대 2명(조당 최대 4명)이 무선통신모듈(블루투스, WIFI 등)을 통해 조이스틱으로 제어하여 미션을 해결한다.
사. 드라이브 모드의 미션은 자기 팀의 골대에 공(파란색)을 넣는 것이다. (개당 5점)
아. 로봇이 한번에 가져올 수 있는 공의 개수는 공을 넣는 방식에 따라 상이하다.
 
- 로봇이 손을 이용하여 공을 직접 골대에 넣는 경우, 로봇은 1번에 1개의 공만을 집을 수 있다. (농구대 받침대가 설치된 경기장 바닥(1200X1200)의 내부에서는 슛을 하는 경우에는 1번에 1개의 공만을 집을 수 있다.)
- 로봇이 골대 아래에서 공을 던져서 슛을 하는 경우, 로봇이 한 번에 가져올 수 있는 공의 개수의 제한은 없다.
 
자. 점수는 드라이브 모드 종료 후 골대 망 내에 남아 있는 공의 개수로 계산한다.
차. 경기 중에는 어떤 경우에도 로봇에 손을 댈 수 없다.
카. 자동주행모드 이후에 로봇이 엉켜 있거나 넘어진 경우에는 심사위원의 감독 하에 선수가 이 두 대의 로봇을 분리하거나 바로 세워 드라이브모드에서의 경기 진행이 원활하도록 한다.
타. 자동주행모드 수행 시 골망에 로봇의 팔이 걸린 경우 자동주행모드가 종료된 후 심사위원의 감독 하에 선수가 로봇의 팔을 골망에서 분리하여 드라이브모드에서의 경기 진행이 원활하도록 한다.
파. 이 규정에 언급되지 않은 내용은 심판의 결정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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